시놀로지 초기 설정에는 공유기 포트포워딩부터 시작해서 DDNS, DSM설정 등 여러가지가 있으나 내용이 방대하여 잘 설명된 유튜브나 블로그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.
필자는 그 중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방화벽, 인증서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한다. 왜냐면 이 두가지 설정이 제대로 안되면 무슨 시놀로지에서 무슨 서비스를 올려도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..
시놀로지 초기 방화벽, 인증서 설정
처음 시놀로지 설정을 하면서 많은 시행 착오를 겪었고, 이 사람 저 사람의 글을 보기보다는 정말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사람 블로그 하나를 찾고 그걸 열심히 따라했다.
Marius라는 우크라이나 사람의 블로그인데 시놀로지 초기설정부터 도커까지, 즉 A to Z를 여기서 참고하면 된다.
초기 설정이 중요한 이유는 시놀로지에서 무언가하려고 할 때 잘 안되는 경우 대부분이 방화벽과 인증서 문제때문이라서다.
시놀로지 인증서 와일드카드 설정
시놀로지 사용을 하다보면 도커, 블로그 등 수많은 인증서가 필요한 상황이 온다. 하나의 인증서로 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와일드카드 설정이다.
인터넷 글들을 보다보면 이상한 인증서들을 발급해야한다는 듯한 경우가 많은데, 이거 하나면 된다. 필자의 경우도 기본인증서와 quickconnect 때문에 자동으로 생성된 인증서 총 2개의 인증서만 있다.

기본 인증서 클릭 시 보이는 인증된 목록이다. 사실상 시놀로지에서 호스팅하는 모든 서비스가 인증서 하나로 해결이 되고 있다.
모자이크 아래에 잘보면 시놀로지 도메인이 아닌, 웹스테이션의 웹 포털에 등록한 블로그 도메인도 인증이 되고 있다. 다른 인터넷 글들 보면 따로 구매한 도메인 인증을 굉장히 어렵게 하는데, 전혀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이다.

아래 링크에서 와일드 카드 설정을 단계적으로 따라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.

시놀로지 방화벽 설정
특별히 따로 설명할 것은 없고 아래 블로그 글대로 따라가면 된다. 아래 사진은 필자의 방화벽 설정인데 사실 좀 필요 없는 것도 있긴하다. 방화벽 때문에 제대로 작동 못하는 도커 네트워크 때문에 몇가지가 추가된 것인데 사실 이것도 설정이 좀 많은 편이다..
